유튜버 로건 폴은 일명 자살의 숲이라고도 불리는 주카이 숲을 촬영하는 블로그를 올렸는데, 자살 숲 초입부터 계속 진지하고 엄숙하지 못하고 까불거렸다.
숲에 조금 더 깊숙히 들어왔을 때는 주 시청자가 어린애들 임에도 불구하고 그곳에서 발견한 목매달아 자살한 사람을 모자이크 없이 올려버렸다. 시체에다가 줌을 땡기는가 하면 우스꽝스럽게 소리를 지르며 웃고, 나온 뒤에도 계속 까불거리는 태도로 일관해 시청자들의 분노가 폭발했다. 그나마 동영상에서 수익 창출을 하지는 않았지만 진짜 시체가 나온 상황에서 그걸 올리고 깔깔 쳐 웃는것을 유튜브에 올린 것은 미친 짓이나 다름없다.
동영상을 안볼 사람들을 위해 부가설명 하자면 웃는 것 자체는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방법중의 하나라고 봐줄수는 있다. 생전 처음보는 시체를 봐버렸으니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도저히 몰라서 웃는 것으로 트라우마를 대처하는 것이다. 로건은 "원래 이런걸 볼 예정은 아니었는데 이게 뭐냐고!"라는 식이었다. 그러면서 이 영상은 수익창출 안할거라고 끝에 말했는데, 여기서 문제점은 애초에 유튜브에서 수익창출 안한다고해서 영상이 명예로워지고 고귀해지는게 아니라는거다. 그냥 영상을 올리지 말아야 했다. 그리고 이들은 주카이 숲이 어떤 곳인지 처음부터 알고 있었고, 자살 숲이라는 이름의 뜻도 아주 잘 이해하고 있었다. 쉽게말해서 얘가 변명한 "원래는 귀신에 관련된 얘기나 하면서 캠핑할려고 했는데~"하는건 다 개소리고 그냥 조회수가 목적이다. 그걸 위해서 쇼를 하는게 뻔히 다 보이는데도 마치 이럴줄 몰랐던 것처럼 흉내내는게 다른 유튜버들에겐 역겨운 상황인 것. 조회수 하나를 위해서 넘지 말아야 할 '선'이라는걸 인지하지 못한 것.
해당 동영상에 달린 태그도 문제가 됐다. 'Comedy', 'Maverick' 등, 본인이 변명한 바로 자살을 하지 마라는 영상 취지와는 전혀 상관없는 태그를 달아서 비디오 조회수나 얻고 광고나 하려고 한다는 소리를 듣고 있다.
참고로, 이 사건은 꽤 오랫동안 트렌딩에 올라있었음에도 불고하고 유튜브는 동영상을 내리지 않았으며 오히려 그 후 올라온 로건 폴을 비판하는 (검열된) 영상들을 나이제한 걸어버리는 등의 행각을 해서 문제가 되었다. 로건 폴은 현재 영상을 내리고 사과 동영상과 사과편지를 트위터에 올렸지만 사과 트윗에 자기가 잘난 점을 나열하거나 자신의 해시태그와 이모지를 올리는 등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퓨디파이의 로건 비판영상을 본다면 해명문과 영상에서 말한것들에 모순을 잘 지적했다. 사과문도 사실 이렇게 여론이 나빠지자 어거지로 적었다는 여론이 높기도 하다.
특히 이 사건은 로건 폴도 문제지만 유튜브까지 쌍으로 욕을 먹고 있는 사건인데, 최근의 소위 "Adpocalypse"를 거치면서 유튜브가 지나치게 동영상을 쥐 잡듯 때려잡으면서도, 누가 봐도 비정상인 이 영상에 대해서는 조치를 전혀 취하지 않아서이다. 이 때문에 유튜브가 거대 크리에이터만 감싸고 도는 거 아니냐, 돈만 밝히는 거 아니냐 등의 욕이란 욕은 무더기로 먹고 있는 중. 이후 정말 늦긴 했지만 유튜브는 로건 폴의 채널을 Google Preferred 목록에서 제거하고 로건 폴이 주역인 새 Youtube Red 시리즈의 제작을 일시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문제와는 별개로, 유튜브가 파트너 프로그램의 최소 기준치를 구독자 1,000명+지난 12달간 4,000시간의 시청시간으로 상향시켰고, 이에 맞지 않는 채널은 2018년 2월 20일부터 파트너 프로그램에서 짤리는데, 이것이 이 사건의 여파라고 주장하며 로건 폴을 비난하는 사람들이 생겼다. 다만 Philip Defranco에 의하면 이건 초대 Adpocalypse+3대 Adpocalypse+복붙러 채널을 걸러내기 위한 조치라고 해석한다.
당연히 유튜브 전체와 언론에서 비난 여론이 들끓었다.
Dan Bull은 이 사건을 비판하는 랩 동영상을 올렸으며, Jacksepticeye도 트위터에 대체 무슨 생각으로 저딴짓을 한거냐? 절대 옹호해서는 안된다고 일침했다.
퓨디파이는 본인이 일본에 간 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는데 제목이 "all about the 👏R E S P E C T👏 in Japan..🗾"이다. 당연히 RESPECT 부분을 강조한 것은 로건 폴을 겨냥한 것. 그리고 'LOGAN PAUL'라는 제목을 단 동영상을 올렸는데 거기서 Jackass(개자식) 단어와 "로건은 소시오패스다."라는 말을 하면서 로건을 공개적으로 비난하였다.
일본 관련 유튜버들도 로건 폴의 블로그 영상을 보며 맹비난하고 일본에서 지킬 예의 사항을 짚어주는 동영상을 올렸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반응이지만 대다수의 일본인들도 이 정신나간 작자를 강도높게 비판한다. 덧글창을 보면 일본인들이 적은 덧글이 많이 올라와 있으며, '미국에서는 저래도 되는건가?' '다신 일본에 오지마라.' 라는 내용의 덧글이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
사건 이후 한참 동안 논란과 밈이 되었을때 사람들은 로건 폴이 이에 대해서 어떻게 사과할지 지켜봤지만 트위터에 올린 사과문에는 마지막에 이모티콘을 올려 진지성을 떨어트리거나 이후에 올라온 블로그에는 반성의 기미도 없이 "유튜브가 광고수익을 다 끊어놔서 이제 상품 팔면서 먹고 살아야 한다." 같은 말을 웃으면서 하는 등 스스로가 뭘 잘못했는지 자각하지 못하는 자세를 보였다. 그리고 KSI와의 맞짱에서 발렸다고 한다. 그러나 두번째 맞대결에서 KSI가 승리하며 정의구현.
퓨디파이 VS T-Series 구독자수 경쟁에서 퓨디파이 지지를 선언했다. 정작 퓨디파이는 주카이숲 이전부터 지금까지 로건 폴을 디스하고 깠던걸 생각하면 혼란스럽다는 반응이 다수다.
그리고 2020년 동생 유튜버 제이크 폴이 2020 인종차별 항의 시위 당시 혼란한 틈을 타 가게를 터는 폭도짓을 하는 바람에 경찰에 잡혀 유치장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됐다.
아이러니하게도 로건 본인은 되려 BLM 시위에 참가했었고, 시위에 참여했던 경험과 느낌이 어땠는지 말하며 동생에 관한 얘기는 명확히 비판하는 등 그나마 범죄까지 저지른 동생에 비하면 주카이 숲 사건 이후로 많이 성장한편이다는 반응을 유튜브 유저들로부터 얻고 있다. 그야말로 형만 한 아우 없다가 딱 들어맞는 케이스. 심지어 최근의 동영상에서는 사건 전보다도 평판이 몇 배는 나아졌다. 아이러니한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