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자 금융혁신, NH투자·KB증권의 '우리 아이'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경제

미성년자 금융혁신, NH투자·KB증권의 '우리 아이'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

NH투자 KB증권 우리아이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


주식 선물로 시작하는 투자, NH투자증권과 KB증권의 미성년자 전용 이벤트 소개


NH투자증권과 KB증권이 독자적으로 '우리 아이'를 대상으로 한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를 선보였다. 금융 소비자들의 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금융위원회의 지원 아래, 두 증권사는 기존의 번거로운 개설 방식을 혁신하고 더 나아가 이를 기념하는 다채로운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로써 미성년자의 금융 참여가 보다 간편해지며, 향후 은행권에서도 유사 서비스가 확대될 전망이다.

미성년자 금융 참여 혁신, NH투자와 KB증권의 '우리 아이'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 출시

미성년자의 금융 참여를 촉진하는 새로운 혁신이 등장했다. NH투자증권과 KB증권이 '우리 아이'를 대상으로 한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를 선보였다. 기존에는 미성년자의 계좌개설이 번거로운 과정과 대면 방식으로 이뤄져 왔으나, 이번 서비스 출시로 인해 그런 불편함이 사라졌다. 금융위원회의 지원으로 실현된 이 서비스는 미성년자의 부모가 필요서류를 인터넷을 통해 제출하면 간편하게 자녀의 계좌를 개설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비대면 계좌개설, 더 쉬워진 금융 참여의 문턱

기존에는 미성년자의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직접 지점을 방문하여 자녀의 인감과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했다. 그러나 NH투자증권과 KB증권은 이런 번거로운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를 선보였다. NH투자증권의 경우 NH투자증권 QV나 나무증권 모바일앱을 통해, KB증권은 MTS 'M-able mini(마블 미니)'를 활용하여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미성년자의 부모는 정부24 사이트에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아 이를 제출하면, 발급번호의 진위 여부가 비대면으로 확인되면 계좌개설이 완료된다.

이벤트 풍성, 미성년자 투자 교육 강화

이 서비스 출시를 기념하여, NH투자증권과 KB증권은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4월 18일부터 5월 4일까지 이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을 대상으로 해외주식 종목을 선택하면 2만원 상당의 소수점 주식을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특히, 애플, 테슬라 등 5개 대표 해외주식 종목 중에서 선택하면 해당 주식은 5월 16일에 지급될 예정이다. KB증권은 국내외 대표 종목 6개 중 하나를 선택한 고객에게 1만원 상당의 소수점 주식을 증정하고, 국내 또는 해외주식 정기구매 서비스에 가입하면 해외주식쿠폰 1만원을 추가로 증정한다.

다양한 경품 제공, 금융 교육 강화에 주력

이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에게는 아이폰, 아이패드, 화장품, 주유권 등 다양한 경품이 추첨을 통해 제공된다. 특히, KB증권은 최초 위탁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한 고객에게 부모와 자녀 모두 웰컴초이스 쿠폰 이벤트에 참여하면 1만원 금융쿠폰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미성년자와 부모들에게 금융 교육을 강화하고 올바른 투자 습관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금융혁신의 시작, 은행권으로 확대 예정

현재는 증권사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이지만, 앞으로는 은행권으로도 확대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하반기에는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 은행들도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이다. 이로써 더 많은 미성년자들이 투자와 금융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