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혜연 '내돈내산 컨텐츠 뒷광고 논란'
본문 바로가기

연예.스포츠.TV

한혜연 '내돈내산 컨텐츠 뒷광고 논란'



한혜연

별명은 '슈퍼 스타 스타일리스트(슈스스)'로 어느순간 도전 슈퍼모델코리아, 나혼자산다 등에 출연하면서 인지도를 쌓았다. 장윤주, 한혜진 등 국내 탑 모델들과 이효리, 한지민, 소지섭 김태희 공효진 김아중 비 송혜교 차예련 김정은 임수정 박용하 등의 전담 스타일리스트를 하고 있으며, 그외 등 국내 유명 연예인들과도 절친한 사이.

예전에는 주로 패션 관련 프로그램에 참여하다가 지금은 나 혼자 산다, 현장토크쇼 TAXI, 마이 리틀 텔레비전 같은 예능 티비 활동도 하고 있다.

최근 '슈스스TV'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온갖 패션 정보에 대해 친절한 컨셉으로 설명하고 있다.

2020년 7월 15일 디스패치에서 한혜연의 내돈내산 컨텐츠에서 PPL로 수천만 원을 받아 논란이 되었고(건당 3000만~5000만원),
개인채널인 줄 알았던 구독자들은 그사이 아무도 모르게 카카오톡로부터 90억에 가까운 돈을 받고 채널을 넘긴 게 사실이었다는 내용을 알게되며 그녀의 이중성에 한번 더 충격을 받았다.
(실제는 100억이 넘는 규모라 하며, 뒷광고 이 후 그동안 살아온 방식에 의문을 표하며 관련한 각종 세무조사를 요구하는 시청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 실제로 유튜브 영상에 유료영상이 포함되지 않은 것이 없다는게 정설이며, 현재 재조명 되어야 한다고 알려지고 있는 인스타그램 또한 80프로 이상 단가받고 진행하는 돈줄로 이용하고 있었다는 내용.

* 유튜브 짧은 사과영상관련:
나이와 연령에 걸맞지 않은 사과와 방법 안하느니 못한 생각 없는 영상이라는 반응이 99%

“스스로에게 실망하였다.”는 유체이탈 화법을 씀으로써
20세기엔 ‘술은 마셨지만 음주운전은 하지 않았다’가 있었다면 21세기엔 ‘나 스스로에게 실망하였다.’ 라는 발언을 만들어냄.

일주일만에 구독자가 약 5만 명 감소할 정도로 큰 타격을 받았다.(베이비들 여기는 광고 걱정할 필요가 없는!! 광고 청정지역이야 언니만 믿고 따라와-실제 한혜연의 말)
분석사이트에 의하면 동 기간에 호감도는 98%에서 85%로 줄었다.



내돈내산 컨텐츠 뒷광고 논란
2020년 7월, 디스패치는 한혜연, 강민경을 저격하는 기사를 내놓았다.

한혜연의 경우, '내 돈으로 내가 산' 줄여서 '내돈내산'이라는 제품을 소개하는 컨텐츠를 유튜브에서 진행했는데, 실제로는 3000만원 가량의 광고료를 받고 찍은 PPL 영상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슈스스TV 측에서는 일부 영상에서 유료 광고 표기가 누락된 것을 인정하고 수정 및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한혜연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잠잠해지지 않고 있다.

슈스스TV의 구독자들은 한국의 탑급 스타일리스트인 한혜연이 직접 골라 그의 돈을 주고 샀다는 타이틀을 믿었고, 협찬으로 인해 올려치기가 있을 수 있는 다른 리뷰 영상과는 다른 솔직한 평가를 기대하고 영상을 봤는데, 이 영상들이 사실은 광고였다는 사실에 상당한 배신감을 느꼈다는 반응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그로 인해 2020년 8월 12일 현재까지 10만명의 구독자가 감소했다. (86만에서 약 76만으로 감소)

2020년 8월 4일 기준 78.9만 명 구독자 수로 2020 상반기 국내 연예인 유튜버 순위 10위를 유지하는 중이다(원래 8위였지만 논란 후 그 다음 순위였던 뽐뽐뽐의 구독자 수가 그새 늘고, 한예슬의 구독자가 늘면서 순위가 바뀌었다). PPL 논란 후 사과 영상을 올렸지만 핀트를 두루뭉실하게 넘어가는 등 변명 영상에 가까워 댓글 반응이 냉랭하다. 구독자 감소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전만큼의 성과로 유튜브 재기를 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듯 싶다.

사과 영상의 좋아요:싫어요 비율이 1:9.5에 근접한다. 이는 밴쯔, 감스트 등 굵직한 유튜버들의 사과 영상보다도 높은 싫어요 비율로, 당분간 유튜브 복귀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베스트 댓글 중 긍정적인 어투로 쓰인 것은 확인할 수도 없다.

참고로 비슷한 시기 피자나라 치킨공주 조작 사건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송대익과 PPL 논란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한혜연을 기막히게 합쳐놓은듯한 주작 사건을 일으킨 유튜버가 등장해 각 사건들이 재조명받고 있다.

한혜연이 쏘아 올린 작은 공이 대한민국 유튜브 전체의 뒷광고 생태계로 논란이 커지게 되며, 네티즌들은 뒷광고를 했지만 아직 밝혀지지 않은 유튜버나 인터넷 방송인들을 찾기 시작했고, 이는 이후 유튜버 참PD의 발언으로 인해 2020년 유튜버 뒷광고 사건으로 이어졌다. 나비효과의 아주 적절한 예시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이다.

논란이 커지면서 수많은 유튜버나 인터넷 방송인들은 오래기간 동안 몰래 해왔다, 불법인지 몰랐다 등 이유를 말하고 사과하면서 뒷광고를 인정했다. 일부에서는 한혜연에 대해 재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많지만, 광고 표시 기재를 누락한 것만이 아니라 '내돈내산'을 강조해던 컨텐츠들이었다보니 의견이 갈리고 있다.

카광이 한혜연의 사과영상을 패러디했다. 참고로 이 영상은 MBC 뉴스데스크에까지 방송되었다.

한혜연이 말한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뒷광고 사건 후 유명해져서 많이들 쓰게 되었다.


기타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유독 순위 운이 없는 편이었다. 특히 논란과 후폭풍으로 넘쳐나는 역대 최악으로 평가받는 MLT-16에서는 허구연, 유희관을 앞세운 김구라에 이어 좋은 평가를 받음에도 다른 출연자들에 밀려 4위에 그쳤고(꼴찌는 이혜정) 백종원이 복귀한 MLT-17은 백종원, 파이터 김동현, 이말년이 출연했을 때라서 인지도에 압도적으로 밀려 꼴찌로 밀려났다. MLT-25에 오랜만에 등장할 때는 4위로 마무리.(꼴찌는 제이킴)

2018년부터 매주 금요일 2부 SBS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의 컬투 의상실 고정으로 활약 중이다. DJ인 컬투와의 오프닝에 짧은 콩트 연기와 사연을 통해 의상팁을 알려준다. 물론 녹음이다보니 짧은 시간이라서 많이 아쉽다는 의견이 많다. 또한 그녀의 웃음소리가 트레이드 마크로 지정되었다. 인스타그램유튜브에도 편집해서 올라와 있다. 2020년 들어서는 일요일로 옮겼다.

원래 눈이 강아지상이라 특유의 아이라인을 고집하는데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가 그린다. 심지어 메이크업 샵에 가서도 가이드 라인을 직접 그린다.

미혼 싱글인 덕분에 나 혼자 산다에도 간간히 출연한다. 특히 전현무, 한혜진의 하차 이후에는 본인의 촬영영상이 없는 회차에서도 스튜디오 출연이 늘었다. 암튼 스타일리스트이니만큼 방 한칸이 옷들로 꽉 차 있으며 회사 업무용 옷이 1/3 정도, 나머지는 본인 소장용이기도 하다. 2016년 방영분에서 에어컨이 잘 안 나오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후 2019년 방영분에 의하면 방송 이후 에어컨이 안 나오는 다른 주민들의 의견을 모으는 계기가 돼서 주민 동의가 필요한 공사를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의도치 않게 냉방 열사가 되었다고... 아무래도 다른 출연진과 나이 차이가 많이 나다보니 틈만 나면 세대 차이로 공격받는 등 전현무가 맡고 있던 어르신 포지션을 그대로 이어받았다. 덤으로 성훈을 향한 주접급 리액션도 쏠쏠한 재미. 다만 전술한 유튜브 관련 논란 때문에 이미지가 굉장히 안 좋아지면서 나 혼자 산다에 계속 출연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

학력에 기입되어 있는 뉴욕 F.I.T. 는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 미국에서 학교를 나온 바 없으며, 경원전문대학이 지금까지 확인된 최종학력이다. 한혜연 학력에 기입되어 있는 뉴욕 F.I.T. 는 송도에 있는 캠퍼스와 관련되어 있을 확률이 크며 그마저도 학교를 직접 다녔다는 개념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2020.8.31기준 이 글이 수정 된 이틀 후, 기입되어있던 뉴욕 F.I.T.학력란이 삭제되었다.)

섬집아기의 작곡자인 한인현이 그녀의 할아버지다.

웹예능 고등학생간지대회의 심사위원으로 고등학생들의 패션을 평가하고 있다.